입냄새 원인 ‘편도 결석’ 자연치유 가능할까?

입냄새의 원인 편도결석

안녕하세요 오늘 하루도 더 건강하게 더 헬씨 입니다. 하루 아침 갑자기 입냄새가 나기 시작하면서 아무리 양치를 해도 사라지지 않고, 이질감, 불쾌함 등으로 사람들과 말하는 것을 꺼리게 됐던적이 있나요? 편도결석일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입냄새의 원인으로 90퍼센트 정도는 모두 구강 내에서의 문제로 발생하게 되며, 10퍼센트 정도가 내부의 장기 문제로 인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그 냄새의 가장 큰 원인 편도 결석에 대해 알아보고, 자가 진단법, 자연 치유법을 알아보도록 해요

 

입냄새 원인 ‘편도결석’ 자연치유 가능할까?

편도결석이란?

입냄새의 원인 편도결석

편도와 편도선 내부에 있는 작은 구멍들 속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번식하면서 생기는 알갱이들을 이야기 합니다. 질병의 이름은 결석이지만 돌처럼 딱딱하지 않고 밥풀떼기 같은 질감입니다.

 

편도결석의 원인

편도결석의 원인 및 증상

만성 편도염

이 질병을 가지고 계시다면, 편도 결석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만성 편도염으로 인해 편도가 부었다가 줄었다를 반복하면서 ‘편도와’라고 하는 편도의 작은 구멍들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지요. 편도와가 커짐으로써 음식물이 쌓이기 쉬워지고 거기에 세균의 번식으로 편도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구강위생 불량

대부분의 경우가 아닐까 싶은데요, 식사를 한 뒤 아침, 점심, 저녁에 구강위생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면 편도 결석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으로 인해 생기는것이기 때문이지요.

구강에 세균이 많을때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는 사람들은 콧물이 뒤로 넘어가면서 구강에 세균들이 유입되고, 그로 인해 편도 결석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의 증상

입냄새

가장 큰 증상이 아닐까 합니다. 아무리 양치를 해도 사라지지 않는 이 냄새… 그 냄새는 본인 스스로도 느낄 정도로 지독하며, 저 또한 겪어봤기에 진심으로 공감할 수 있습니다.

이질감

편도 결석은 쌓이고 쌓이다가 어느 정도 찼을 때 머리를 빼꼼 하고 내밀게 됩니다. 이러한 알갱이들이 편도에 여러개 있다? 삼킬 때마다 목에서 이질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귀의 통증

편도 결석이 심해지면 그 크기와 갯수가 늘어나고 그에 따라 귀에 통증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는다고 하지만, 자신의 입 냄새로 내가 불편하고 남이 불편할 수 있는 것이 이미 가장 큰 문제입니다.

 

편도결석의 치료법! 자가치유?

편도결석의 치료법 및 자가치유법

병원

레이저와 약물치료

편도에 있는 구멍을 평평하게 하여 음식물이 덜 쌓이게 하는 방법인데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발 할 확률이 있다고 합니다.

편도 제거

말 그대로 입 안의 편도를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편도 결석이 정말 단순한 불편감을 넘어 심한 증상을 앓고 있다면 제거해야 합니다. 하지만 약간의 편도 결석으로 불편감만 있다면 편도를 제거할 이유가 있나 싶습니다…

항생제

입안의 세균을 줄이기 위해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흡입법

편도 결석을 직접적으로 흡입하는 방법입니다.

위의 방법은 병원에서 전문적으로 편도 결석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들입니다.

 

기다리다보면 배출이 된다. 기침할 때 나올 수 있다. 밥 먹다가 배출되기도 한다. 등등 자연 치유가 될 수도 있겠지만, 지금부터는 집에서 없앨 수 있는 손쉬운 자가치유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가치유법

워터픽, 주사기 제거법

수압을 이용한 방법으로 수압은 약으로 해 놓으시고 편도 결석이 있는 부위에 분사하여 배출해내는 방법입니다.

면봉으로 직접 제거

면봉을 이용하여 편도 결석에 압력을 주어 압출 해내는 방법인데요, 편도를 직접 건드리는 행위로 편도에 염증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추천하지 않고 위험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클로르헥시딘

개인적으로 저는 이 방법을 사용하는데요, 클로르헥시딘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 구강 살균제를 사용합니다. 입안의 상쾌함을 주는 제품들 즉 의약 외품이 아닌 일반 의약품으로 입안의 세균을 살균 소독에 이용하는 약품입니다. 성분명은 Chlorhexidine gluconate로 뒷면에 보시면 적혀있습니다.

저의 자가 치료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입안에서 갑자기 냄새가 나기 시작한다면 핸드폰 플래시등을 이용해서 거울을 통해 입안을 살펴봅니다. 편도를 조였다 풀었다 반복하면서 하얀 점이 있나 없나 확인을 한 뒤, 하얀 점이 발견 되었다! 하면 아침, 저녁에 한번씩 이용합니다. 입안 구석구석 헹구고 머리를 뒤로 젖힌 뒤 ‘그르르르르‘ 뭔지 다들 아시죠? 그렇게 몇 일 지나면 싹 사라집니다. (삼키시면 안됩니다)

주의점 : 빨리 없애겠다고 하루에 3-4번 이용하시거나 그 이상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입 안에는 여러 미생물들이 공존하고 있는데 이 약품의 경우 직접 살균을 하기 때문에 미생물 체계가 무너져 입 안이 까맣게 착색 될 수 있습니다. (직접 경험…)

혹시 ! 이렇게 착색 되었다면 사용을 멈추시고 몇 일 기다리시면 다시 돌아옵니다.

 

편도결석 예방법

편도결석 예방법

하루아침 갑자기 찾아 올 수 있는 편도 결석이지만, 몇 가지의 예방법으로 충분히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그렇게 하고 있구요. 다 같이 한번 볼까요?

구강 위생

입 안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은 편도 결석의 예방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잔여 음식물을 최소화 함으로써 원인을 없애는 좋은 방법이지요. 대표적으로는 양치질이 있지만 구강 위생이라는 것이 꼭 양치질만 있는 것이 아닌 워터픽, 치실 등의 방법으로 입안 속 음식물 찌꺼기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 많이 마시기

입안이 건조하면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그리하여 잔여 음식물이 있다면 이 세균들과 편도 결석을 발생하는데 큰 원인이 되기 때문에 입안을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 축농증 예방

평소에 비염과 축농증을 가지고 계시다면,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며 세균이 유입됩니다. 평소에 비염과 축농증 관리를 하신다면 편도 결석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마무리 글

편도 결석은 신체적인 건강에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입냄새로 인해, 그 불쾌감과 함께 상대방과 말하는 것이 꺼려지고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기 십상입니다.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고, 병원의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약간의 주의로 그 원인인 편도 결석을 제거하여 임냄새를 없앨 수 있으니, 자신감을 되찾으시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더 건강하게 더 헬씨 였습니다.

 

Read more

추운 날씨 ‘3시간의 골든타임…’ 뇌졸중의 전조증상

뇌졸중이란?

안녕하세요 구독자 여러분 오늘 하루도 더 건강하게 더 헬씨 입니다. 요즘 들어 갑자기 날씨가 조금씩 쌀쌀해지고 있어요. 추운 날에 조심 해야 할 질환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3대 사망 질환 중 하나인 뇌졸중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우리의 몸 구석구석 명령을 내리는 인간의 뇌는 정말 많은 역할을 하고 생명에 연관이 되는 5대 장기 중 하나 입니다. 이러한 뇌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는 질환들이 있는데요 그중 하나인 뇌졸중입니다. 추운 날씨로 인한 혈관 수축으로 여름철에 비해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추운 날씨 ‘3시간의 골든타임…’ 뇌졸중의 전조증상

뇌졸중이란?

뇌졸중이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노폐물 혹은 혈전에 의해 혈류가 막히거나(뇌경색) 혹은 그 혈관이 터져서(뇌출혈) 뇌에 손상이 오게 됩니다. 그에 따라 신체장애(편측마비, 언어장애, 의식장애) 심하면 식물인간 혹은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심각한 병입니다. 다른 의학적 용어로는 ‘중풍’ 이라고도 합니다.

 

뇌졸중의 종류

뇌졸중은 크게 2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뇌경색 (경색성 뇌졸중)

혈관이 막히게 되어 뇌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되지 않게 되어 뇌가 괴사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재빠른 대체를 하지 않는다면 신체 장애부터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뇌출혈(출혈성 뇌졸중)

뇌혈관의 약한 부분이 터지게 되어 출혈이 발생하고 그 피가 뇌 안에 고이게 됩니다. 그에 따른 장애가 발생하게 되는데, 뇌경색과 마찬가지로 신체 장애부터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원인

뇌졸중을 일으키는 원인과 위험요인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지만 그의 공통점은 바로 ‘동맥경화’ 때문인데요 혈전이 생기면서 혈관의 공간이 점점 좁아지면서 혈류가 줄어들다가 결국엔 막혀버리게 되는 것이죠. 그에 따라 뇌 손상이 오게 되는데, 추운 날씨에는 혈관이 수축 되다 보니 더 조심하셔야겠죠?

 

뇌졸중을 일으키는 위험 요인

고혈압

뇌졸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 입니다. 고혈압은 뇌 혈관에 과도한 혈압을 가하면서 혈류가 빨라지고 그에 따른 혈전 형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한 혈압으로 인해 뇌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당뇨병

혈당의 문제로 인해 동맥경화증이 가속화 될 수 있어서 당뇨가 없는 사람들에 비해 3배나 더 높은 확률로 뇌졸증이 발병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고지혈증

혈액 속에 많은 지방질이 포함된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지방질이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유리 지방산 등으로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요인입니다.

흡연과 과도한 음주

혈액을 쉽게 응고시켜 동맥경화를 촉진하고 심장 혈관을 자극하여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흡연, 음주를 주로 하는 사람들의 경우 최대 3배 가까이 확률로 뇌졸중이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

 

뇌졸중의 전조증상

뇌졸중의 전조증상

뇌졸중이 발병하게 되면 그에 따른 전조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전조증상이 나타날 때 재빨리 병원에 가셔서 치료를 받으셔야 하는데, 이 골든타임 3시간을 놓치게 되면 지속적인 장애 혹은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 망치로 맞은 듯한 극심한 두통
  • 한쪽 팔, 다리, 얼굴의 마비나 감각의 이상
  • 발음이 어눌해지면서 말을 잘 못하고 상대방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함
  • 한쪽 눈이 보이지 않거나 물체가 둘로 보임

이중 하나라도 해당이 되신다면 최대한 빨리 가까운 큰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밀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뇌졸중의 대처법

위와 같은 전조증상이 나타날 때는 정말 아무것도 생각하지 마시고 바로 119에 도움을 요청하시거나, 집에서 가장 가깝고 가장 큰 병원 응급실로 가셔야 합니다. 일시적인 증상이겠지, 두통약 하나 먹으면 괜찮겠지, 야간인데… 주말인데… 하는 생각하시다가 골든 타임을 놓치게 됩니다 !

 

뇌졸중의 예방

뇌졸중의 발병 원인은 주로 만성질환(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에 의해 일어나지만 거기에 흡연과 음주로 인해 더욱 가속화 시키게 되는 것이죠. 뇌졸중은 쌓이고 쌓이다가 한번에 터지게 되는 시한폭탄 같은 질병입니다. 이러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압과 혈당, 지방조절, 건강한 식습관, 금연과 금주 거기에 적당한 운동까지. 충분히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글

오늘은 우리도 모르게 갑자기 찾아오는 불청객 뇌졸중에 대해 알아 보았어요. 뇌졸중은 뇌에 심각한 손상을 입혀 우리에게 씻을 수 없는 흔적을 줄 수 있는 무서운 질병이에요. 다행히도 발병시에 빠르게 대처 한다면 치료 후 일상생활에 지장 없이 돌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추운 날씨가 시작이 되면서 뇌졸중의 발병률까지 올라간다고 하니 다 같이 조심 하도록 해요 ! 오늘 하루도 더 건강하게 더 헬시 였습니다.

 

Read more

갑자기 찾아온 발바닥 통증, 족저근막염 증상 ?

갑자기 찾아온 발바닥 통증

갑자기 발바닥이 아프거나 발 뒤꿈치의 통증을 경험해 보신 적이 있나요? 발에 통증이 있으면 정말 괴롭고 불편한데요 왜냐면 걸을 때마다 통증이 느껴지면 무의식적으로 안 아프도록 자세를 바꾸면서 걷게 되고 온갖 관절의 고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이 증상을 겪은 적이 있었기에 그 불편함을 굉장히 잘 알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주인공 족저근막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갑자기 찾아온 발바닥 통증, 족저근막염 증상 ?

족저근막염이란 무엇인가요?

갑자기 찾아온 발바닥 통증

발바닥에는 발의 아치 모양을 만들어주는 근막이 존재하는데요, 이 근막은 발바닥을 지지하고 아치형태를 유지하며 걸을 때 이 근막을 통해 발이 힘을 받게 되는데 이 근막을 ‘족저근막’이라고 합니다. 이 중요한 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현상을 뜻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

왜 이 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일까요 ? 그것은 바로 발바닥 근육을 많이 사용했기때문입니다. 그 말인 즉슨, 등산, 여행, 과도한 조깅 등 갑자기 운동량이 증가하거나 아주 오랫동안 걸었을 때 나타나게 된다고 하는데요, 반복적인 움직임으로 근막에 스트레스를 주다가 미세 손상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지요. 그 외에도 체중의 증가로 인해 발이 받는 무게가 증가하게 되어 발병률이 증가 할 수 있고 주로 중년층에서 발병이 난다고 합니다. 개인적인 이야기로 저는 일본여행 도중 12시간정도 걸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말이죠. 게다가 장기간 걸을 때는 신발이 매우 중요한데 별 생각 없이 구두 비스무레 한 평평한 신발로 무작정 걷다 보니 다음날 아침에 바로 뒤꿈치에서 신호가 오더라구요.

 

족저근막염의 증상

족저근막염의 증상

족저근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발 뒤꿈치의 통증입니다. 그중에서도 밑과 같은 통증에 해당되신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 주로 아침에 통증이 심하고 첫 발을 디딜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
  • 오래 서 있는 경우 발에 뻐근하거나 뻣뻣한 느낌이 있다.
  • 앉아있다가 일어나 걸을 때 발뒤꿈치에 통증이 느껴진다
  • 주로 발꿈치 안쪽에 통증이 있다

위의 공통점들 중 하나는 휴식으로 수축이 되어 있던 족저근막이 갑자기 늘어나게 되면서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지요. 염증의 증세가 심하다면 걷지 못할 정도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위와 같이 진행 중 이거나 초기 증상이라면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왜냐면 조금 걷다 보면 그 통증이 점차 줄어들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되면 증세가 진행되면서 더 넓은 부위의 통증이 생긴다고 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치료법

족저근막염의 치료방법

족저근막염의 치료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일단 안심하실 수 있도록 얘기를 해드리자면 수술적인 치료는 거의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90퍼센트 이상이 충분한 휴식과 간단한 스트레칭을 이용하여 대게 6개월 정도면 대부분 회복이 된다고 하네요. 무리한 운동이나, 많이 걷는 것을 피하셔야 해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많이 진행된 상태라면 위와 같은 치료법들이 있습니다.

  • 아치형을 잘 유지 할 수 있는 신발 선택 혹은 기능성 발바닥 깔창을 이용
    • 운동을 하거나 걸을 때 발바닥에 받는 힘을 줄이기 위해 걷기 편한 신발이나 혹은 기능성 발바닥 깔창을 이용하여 증상이 악화되지 않게 막아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약물치료 혹은 주사 요법
    • 족저근막염은 염증으로 발생하는 질환이라기 보다는 외상성 질환이기 때문에 소염제로 치료를 하지만 오래 복용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주사 요법으로는 통증을 단기적으로 줄여줄 수 있는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이 있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제 혈액에서 추출한 혈청 주사로 치료를 했었습니다. 제 혈액이다 보니 거부성, 부작용도 가장 적다고 의사선생님이 추천해주셨었기 때문이에요. 근 몇 달 간은 통증이 있었지만 조심하고 스트레칭도 같이 함으로써 호전이 되더라구요.
  • 휴식과 얼음 찜질
    • 특히 족저근막염의 초기 단계에서 도움을 주며 차가운 온도로 염증과 통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마무리 글

다리는 삶에 있어서 기본적이지만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손을 못 쓰는 경우에도 불편함이 많긴 하겠지만, 발을 못 쓰게 될 때에는 정말 꼼짝 없이 갇혀버리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상황이 되지 않도록 미리미리 스트레칭과 적절한 휴식으로 이러한 상황이 되지 않도록 충분히 예방 할 수 있는 염증입니다. 우리 소중한 발에 작은 관심으로 오늘 하루 더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Read more

추석에 손목 통증, 혹시 나도 손목 터널 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

추석에 손목 통증, 혹시 나도 손목 터널 증후군?

곧 추석 명절입니다. 해마다 추석이 지나고 난 뒤 손목이 욱씬 하고 아팠던 경험들 있으시죠 ? 이 손목을 아프게 하는 증상, 손목 터널 증후군일 수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흔히 가질 수 있는 질병이며, 손이 저림과 통증 굉장한 이질감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이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예방법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 이게 뭐지 ?

손목 터널 증후군이란 손목 부위에서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로 수근관 증후군 이라고도 합니다. 주로 손목의 반복된 사용으로 손목 내의 중요한 신경(정중 신경)과 혈관이 압박을 받게 되어 신경 기능의 장애가 발생하거나 염증이 생겨 손의 저림, 통증, 감각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있는데요, 이 증상이 계속 되어도 방치하시게 된다면 결국엔 수술적인 치료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합니다. 보통 일상생활 중 갑자기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40-60세의 중년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의 원인

손목터널증후군

최근 가사 노동을 많이 하는 주부들에게서 증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외에도 컴퓨터를 직업적으로 오랜 시간 동안 사용 해야 하는 사람들 혹은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사용하는 사람들도 속한다고 하네요. 공통점은 바로 손목의 반복적인 사용 때문입니다. 손목을 편안하게 둔 상태에서도 손목을 오랫동안 사용하게 된다면 굉장히 피로를 느끼는데, 거기에 약간의 무거운 물건들 혹은 요리 할 때 등등 더 쓰게 된다면… 상상이 가실꺼라 생각합니다. 추석 때는 얼마나 일이 더 많을까요 그래서 추석의 대표 증후군 중 하나가 되었는지도 모릅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의 증상

손목 터널 증후군의 증상
손목 터널 증후군의 주요 증상으로는 손목과 손가락의 통증, 손의 저린 느낌, 감각 저하를 예로 들 수 있는데요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손이 타는 듯한 정도의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고 합니다. 근육이 마를 정도로 즉 심해지면 엄지 근육이 납작해질 정도로 마른다고 하는데요 이 정도까지 진행이 된다면 수술 후에도 완전한 회복이 어려울 수 있어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 전에도 혹시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다른 손가락들의 저린 증상이 있다.
  • 운전 도중 손이 저리다
  • 잠을 설칠 정도로 밤에 심한 증상이 나타난다
  • 손가락에 따끔하거나 화끈거림이 느껴진다
  • 물건을 드는 도중에 자신도 모르게 자주 떨어뜨린다
  • 젓가락질 혹은 병 뚜껑을 힘주어 열 때 힘이 안 들어간다
  • 기상시에 손에 경련이 느껴진다
  • 손을 따라 팔목, 어깨 목까지 통증이 느껴진다.

 

나도 혹시 ? 자가 진단 테스트 및 검사 방법

손목 터널 증후군을 자가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팔렌테스트와 티넬테스트인데요

팔렌테스트 (Phalen test)

팔렌테스트
양쪽 손목을 90도로 구부려 손등을 맞닿게 하고 30초 이상 유지했을 때 저린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하는 자가 진단법 입니다. 이 진단법으로 손목과 손가락에 저린 느낌이 있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 해봐야 합니다.

 

티넬테스트 (Tinnel test)

티넬테스트

손바닥을 펴고, 손목의 수근관을 중심으로 그 주변을 가볍게 두드렸을 때, 저린 느낌이 있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저 두 가지의 자가 진단 후 의심이 된다면 병원을 찾아 신경전도 검사, 방사선 검사, 근전도 검사등 정확한 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의 치료방법

손목 터널 증후군의 치료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비수술적 치료 혹은 수술적 치료이지요. 증상이 가벼운 환자들에겐 소염 진통제를 통한 약물 치료, 부목을 이용한 고정 치료, 수근관에 스테로이드를 이용한 주사 치료가 있어요. 증상이 심하다면 수술 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데요, 정중 신경을 압박하는 인대를 잘라야 하는데 소요 시간은 대략 30분 정도로 과거에는 손목을 직접적으로 절개 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지만 요새는 카메라를 통해 아주 작은 필요한 부분의 절개로 수술의 만족도가 높아져 있는 상태라고 하네요.

 

손목 터널 증후군의 예방법

아무래도 손목에 스트레스가 덜 쌓이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손목을 많이 사용하게 될 경우에는 주기적인 스트레칭으로 항상 스트레스를 줄여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하네요. 가톨릭대 인천 성모병원 정형외과 이상욱 교수는 “손목이 낮은 자세로 작업하는 것에서 대부분 문제가 생기므로 손목과 손가락을 피아노를 치듯 평형을 유지한 상태에서 컴퓨터 작업을 해야 한다”며 “손목 터널 증후군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잘못된 자세를 고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기도 했습니다.

 

마무리 글

모든 근육에서 오는 질병들은 갑작스러운 움직임으로 생기거나 오랜 기간 동안 특정 부위에 스트레스가 쌓이다가 생기게 되는 질환이 많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같이 쌓이고 쌓이다가 발병하는 질환 같은 경우 간단한 스트레칭과 휴식 만으로도 발병률을 굉장히 낮출 수 있으니 모두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하루 더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Read more

혈압을 낮추는 운동, 유산소? 근력?

고혈압

고혈압은 바쁜 현대 사회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건강 문제중 하나로, 많은 사람들에게 ‘침묵의 암살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고혈압을 관리하지 못한다면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적절한 운동입니다. 심장을 튼튼하게 하여 혈압을 안정시키고 개선시켜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고혈압에 좋은 운동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어떻게 건강을 개선하고 혈압을 낮출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유산소 운동

고혈압 관리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운동 중 하나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걷기, 조깅, 수영, 사이클링과 같은 활동은 심박수를 높이고 심장을 튼튼하게 해 줄 수 있는 운동들이 혈압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횟수는 주당 3-5회, 시간은 1회 운동시 20-60분이 적당합니다. 이런식으로 3개월을 지속하였을때 혈압이 낮아지게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근력 운동

근력 운동 또한 고혈압을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근육이 강화함과 동시에 체지방을 감소시키면서 혈압을 안정시키고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근력 운동만을 실시하는 것은 고혈압을 가진 사람들에게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힘을 너무 많이 쓰게 되며 혈류가 모이고 혈압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과 병행하는것이 좋습니다.

 

운동할 때 주의사항


혈압약을 복용하는경우

현재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자신이 복용하는 약의 성분을 잘 알고 있어야합니다. 왜냐하면 약의 성분이 운동중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모르기 때문이지요. 이뇨제로 예를 들어본다면, 땀을 흘리게 되면서 전해질의 불균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압약을 복용하고있는 경우에는 주치의와 함께 상담을 하여 운동계획을 짜시는게 바람직합니다.

 

운동 전과 후 충분한 스트레칭

고혈압 환자는 운동을 하기 전과 도중 그리고 끝난 뒤 혈압을 모두 확인하면서 운동을 진행해야 하고 반드시 운동 시작 전에 10분에서 15분정도의 충분한 스트레칭과 운동이 끝난 뒤에도 정리 운동을 해야 합니다.

 

혈압이 높을때는 운동 피하기

운동을 하기 전 혈압이 수축기 혈압 200mmHg 이상, 이완기 혈압 110mmHg 이상이라면 운동을 피하셔야 합니다.

 

마무리 글

고혈압은 심각한 건강 문제일 수 있지만,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조합한 장기적이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혈압을 개선하여 조절하고, 또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습관을 통해 관리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운동과 같은 신체 활동은 혈압을 감소시키고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고혈압을 가지고 계시거나 예방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위의 방법들을 해보시는건 어떨까요?

 

Read more

고혈압에 좋은 음식 9가지 : 건강을 위한 식단 조절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은 현대인들에게 침묵의 암살자로 불립니다. 고혈압이라는 질환은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 즉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차이와 그 범위가 증가함에 따라 발생하며, 만약 고혈압을 진단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관리 (운동과 식단 혹은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심장 질환이나 뇌졸증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고혈압은 예방 할 수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본태성 고혈압이라고 가정한다면, 건강한 식습관은 건강의 개선 즉 혈압의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번에는 고혈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9가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들

 

1. 바나나

바나나는 간식이든 샐러드, 운동할때에도 도움이 되는 훌륭한 과일이지만 고혈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혈압의 조절에 도움을 주는 칼륨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혈압을 안정화시키는데 도움이 주며, 비타민 C로 인해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는것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시금치

시금치는 고혈압을 개선하기 위한 녹색 잎채소 중 하나입니다. 시금치에는 칼슘, 마그네슘과 칼륨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압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시금치에 들어있는 비타민 K는 혈액 응고를 조절하고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건강에 좋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때문에 혈압을 조절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보카도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농도를 조절하고 혈압을 안정화 하는것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 비타민 K, 비타민 C, 비타민 E 및 카르티노이드 같은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4. 닭 가슴살

닭 가슴살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건강한 단백질을 섭취 할 수 있는 이상적인 음식입니다. 닭 가슴살에는 심장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B6와 미네랄 칼륨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5. 아몬드

아몬드는 다량의 단일 불포화 지방산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슈퍼푸드’ 중 하나인 견과류입니다. 그 외에도 칼륨, 칼슘, 비타민 E 등이 다량 함유 되어 있어 혈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많으면 독이 되는법, 다량 섭취시 과다 열량 섭취가 될 수 있습니다.

 

6. 고구마

고구마는 칼륨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칼륨과 낮은 지방 함량은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미네랄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다른 구황작물과 곡물에 비해 혈당 반응 속도가 느리게 일어나며, GI지수(Glycemic Index)가 55 밖에 되지 않아 ‘저혈당지수 식품’ 으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소화를 촉진하고 심혈관 그리고 혈당에도 도움을 주니 1석 3조인 음식이 되겠습니다.

 

7. 양파

양파는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퀘르세틴(Quercetin)과 비타민C와 같은 항산화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항산화물질은 심장 즉 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염증을 막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신체 내부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토마토

토마토 안에는 붉은색을 띄게 만드는 물질인 라이코펜(Lycopene)이라는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이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전립선 건강 개선과 성기능의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지만, 여전히 연구 중인 주제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토마토 안에는 칼륨과 비타민 C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혈압에 더욱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9. 오메가3 지방산 함유 음식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압을 조절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는 지방산으로, 이를 함유하는 식품으로는 생선류, 견과류, 식물성 오일 혹은 씨드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많은 오메가 3가 함유된 음식은 ‘연어’입니다. 오메가3중 DHA와 EPA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글

이렇게 고혈압에 좋은 음식들 9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고혈압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침묵의 암살자’입니다. 위의 음식들을 식단에 포함하여 섭취를 하게 된다면 혈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적당한 양을 유지하되 조리시 염분의 정도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건강한 식습관 이외에도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도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Read more

고혈압 ‘침묵의 암살자’ 왜?! 혈압 낮추는법

고혈압

우리 국민들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흔한 질환인 고혈압. 최근 우리나라 30-40대 성인 고혈압 환자의 비중이 증가하며 60대 성인 둘 중 한명은 고혈압을 가지고 있고, 3명중 1명은 자신이 고혈압인지도 알지 못한채 지낸다고 한다는 연구 발표가 있습니다. 진단이 간단함에도 불구하고 왜 치료가 생각보다 소홀히 되고 있는것일까요 ?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이란? 왜 일어날까?

인체 심장은 체내에 혈액을 순환시키기 위해 펌프질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혈액을 내보내는 수축기혈압과 혈액을 받아들이는 이완기혈압의 차이를 혈압이라고 합니다. 즉, 고혈압은 여러한 원인들로 인해 혈압이 일시적 혹은 주기적으로 높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고혈압으로 진단된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그 뚜렷한 원인을 밝히기 어렵지만, 그 중에서도 원인을 가지고 있는 군이 있습니다.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요

  • 본태성 고혈압 – 특별한 원인 즉 한가지 원인에 의하여 유발 하는것이 아닌 여러가지 원인들의 모여 유발 시킬 수 있는 군으로 고혈압 질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2차성 고혈압 – 특별한 원인으로 인하여 고혈압을 유발하는 군으로 본태성 고혈압에 비해 치료가 비교적 쉬우며, 그 원인을 제거 하여 고혈압을 치료 할 수 있습니다.

 

혈압의 정상범위?

혈압을 측정할 때 쓰이는 혈압계는 일반적으로 수은혈압계 혹은 전자식 혈압계를 사용합니다. 혈압은 환경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평소 혈압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측정해야 합니다.

여기서 이 정상혈압보다 높아지는 경우를 고혈압 전단계, 고혈압 제 1기 그리고 고혈압 제 2기라고 합니다.

  • 정상 범위 : 수축기 혈압 120mmHg이하, 이완기 혈압 80mmHg 이하
  • 고혈압 전단계 : 수축기 혈압 120-140mmHg, 이완기 혈압 80-90mmHg
  • 고혈압 제 1기 : 수축기 혈압 140-160mmHg, 이완기 혈압 90-100mmHg
  • 고혈압 제 2기 : 수축기 혈압 160mmHg이상, 이완기 혈압 100mmHg 이상

 

고혈압의 초기증상

고혈압이 ‘침묵의 암살자’라고 불리우는 이유는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특별한 증상이 없고 불편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더 심해지게 되면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관심을 기울여야합니다. 그래도 고혈압을 에상해 볼 수 있는 몇가지의 초기증상들이 있는데, 그 증상들을 알아보겠습니다.

  • 두통 특히 아침에
  • 뒷목부위 뻐근함, 피로감
  • 현기증, 메스꺼움
  • 심장의 두근거림
  • 코피가 자주 난다
  • 이명이 들린다
  • 가슴이 벅차고 숨이 쉽게 찬다

이러한 초기증상 항목들에 여러가지 해당이 된다거나, 이 항목들중에 몇가지가 주기적으로 계속 나타난다 싶다면, 의심을 해보셔야합니다.

 

혈압 일시적으로 낮추는 법

나도 몰랐던 나의 혈압이 갑자기 높게 측정이 될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당황해 하지 마시고 일단 심호흡을 하면 마음을 가다듬고 다시 측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급 스트레스로 인하여 혈압이 계속 오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혈압이 높게 측정이 된다면 일시적으로 혈압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종아리 마사지 혹은 찜질
    • 종아리를 집중적으로 아래에서 윗쪽방향으로 쓸어준다.
  • 심호흡
  • 비타민C 섭취
  • 귀 마사지
    • 뒷목의 혈액순환을 위해 귓바퀴 뒤쪽을 눌러 마사지
  • 충분한 휴식 혹은 낮잠
    • 낮잠은 1시간 이내로 하는것이 고혈압약을 복용한 것과 같은 가장 효과가 나타난다는 연구발표가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갑자기 혈압이 올랐을 때 일시적으로 혈압을 낮추는 방법일 뿐, 가장 좋은 방법은 뭐니뭐니 해도 건강한 습관, 건강한 식단과 운동으로 평소에 잘 관리하는것이 최고입니다.

 

마무리 글

고혈압은 진단을 받고난 뒤에도 사람들은 치료를 받지 않고 대수롭게 여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특별한 증상이 없고 불편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바쁜 현대인들의 삶속에서 현실적으로 뭔가 딱 특별하게 와닿지 않는 이상 우선 순위에서 밀려나게되는건 당연하고 슬픈 현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왜 침묵의 암살자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건강에 조금 더 귀를 기울여 오늘 하루도 더 건강한 대한민국이 되길 바랍니다.

 

Read more